본문 바로가기

Computer Graphics

Free-viewpoint Indoor Neural Relighting from Multi-view Stereo (TOG 2021) 논문 리뷰

반응형

notion에서 긁어 온 논문 리뷰

오늘은 개인적으로 굉장히 재미있게 읽었던 ToG 논문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. 

https://arxiv.org/abs/2106.13299

 

Free-viewpoint Indoor Neural Relighting from Multi-view Stereo

We introduce a neural relighting algorithm for captured indoors scenes, that allows interactive free-viewpoint navigation. Our method allows illumination to be changed synthetically, while coherently rendering cast shadows and complex glossy materials. We

arxiv.org

오늘 리뷰 포스트도 혼자 보려고 만들었던 내용이라 다소 정신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.

Free-viewpoint Indoor Neural Relighting from MVS

논문 발췌

multiview input. non-lambertian (specular) surface 고려 가능, single light source condition, implicit representation, pbr 기반 algorithm 사용.

Check Points?

  1. Training은 synthetic으로만 한 것인지
  2. mirror image로 reprojection view를 만들어 glossy surface를 고려할 수 있게 했다는 게 뭔 소린지
  3. 3d mesh는 어떤 알고리즘으로 / 몇 장 input으로 받아서 만든 건지

>> 1차적으로 논문의 가장 큰 novelty / idea 중 하나는 다른 일반적인 페이퍼들처럼 PBR , 혹은 IBR 중 어느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두 개의 좋은 점을 섞어서 썼다는 것

 

Introduction

다시 몇 가지 paper characteristic을 정의하자면,

  • mvs input 을 받는다
  • view-dependent glossy effects (non-lambertian surface) 를 고려할 수 있다
  • 여러 lighting condition input이 요구되지 않는다 (single light source assumption)
  • 우리가 하려는 relighting이랑 구분되게 virtual light source를 삽입해 relit을 하는 논문이며, 당연히 single light source assumption을 사용하기 때문에 훨씬 단순한 input condition이라고도 할 수 있다. (이에 비해 우리는 multiple light source, single / mvs input.
  • pbr에서 사용하는 patch-tracing 과 IBR에서 사용하는 reprogjection / data blending 기반 접근법을 모두 사용햇다고 언급.

논문에서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듯, 논문은 우리가 사용하려는 input image보다 낮은 resolution - 250x350의 wide baseline multiview capture를 input으로 사용하고 있다. 사용하는 material / reflectance model은 기본적으로 - specular / diffuse 를 구분하는 모델.

We make the simplifying assumption that the lighting can be decomposed into the sum of two components: view-dependent diffuse, and view-dependent glossy.

 

Input Feature Maps with 3 Main Elements

  1. (Diffuse Albedo) Light weighted MC integration (아마도 앞서 언급했던 PBR 기반이 이 부분일 것) 을 이용, diffuse illumination 정보를 viewpoint-wise irradiance map에 저장한다. 결과적으로 mvs recon된 mesh vertices에 저장되는 approximate albedo 를 얻을 수 있다. 이 얻어낸 albedo mesh 만으로도 user-specified target illumination에 따른 변화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는 게 논문의 주장. 논문의 첫번재 network (각 input feture 들이 다 따로 encoding 되는지는 아직 모르겟지만)는 target illumination을 받아 overall energy level, cast shadow, global illumination 을 적절히 바꾸도록 학습된다.
  2. (Glossy Effects) Mirror Image 를 이용해 Glossy effects를 encoding. fast single-ray mirror reflection 을 on-the-fly 로 최초 한 번 만들고 (scene 당 최초 한 번 ) 이를 이용해서 view-dependent component랑 diffuse component 를 구분해낸다고 하는데 이게 mvs 로 만들어낸 mesh에 ray를 쏜다는 건지 뭔지 모르겠음.
  3. (view synthesis) arbitrary viewpoint image를 encoding 하기 위한 reprojection. 각 input view 별로 얻어진 fetaure map 들을 reprojeciton 시켜 view synthesis를 해야 하는 network 에게 diverse view information을 제공.

** Geometric-aware network 에서와 마찬가지로, 논문은 synthetic data로만 학습을 진행하되, real-world에서도 잘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gt geometry 가 아닌 mvs 로 recon된 데이터를 사용했다. 논문에서 제시하는 application 이 기존 light 를 끄고, 새로운 light 를 추가할 수 있다느 점에서 반드시 refer 되어야 한다.

Contributions?

first relighting, interactive free-viewpoint synthesis with glossy material.

pbr을 활용한 indoor hybrid rendering pipeline

mirror image 를 활용한 IBR reproejction pipeline.

 

Multi-view Neural Relighting

다시 한 번 goal 을 정리해보자면,

  1. (able to ) disable original light
  2. (able to ) add virtual indoor light source
  3. free-viewpoint navigation
  4. plausible glossy lighting for realistic appearance.

Limitations?

사진에서 관찰 가능한 (visible) light source만 고려 가능하다. 

복잡한 pbr을 피하기 위해 explicit material / light model을 사용하지 않고 implicit representaiton을 사용.

mirror image 사용 = isotropic surface assumption에서만 reasonable. 다시 말해 isotropic surface 가정을 이용해 mirrored direction 근처의 reflectance (implicit representation이니까 이 경우엔 정확히 말하자면 그냥 specular component . )

논문 발췌

다시 정리하면

  • wide baseline multi-view image 와 mvs를 이용해 recon한 3d mesh 에서 computation을 시작한다.
  • relit에 필요한 source / taget illumination estimation의 경우 , 기존 방식들처럼 explicitly modeling 하는 게 inverse problem을 더 어렵게 만드므로, 사진 상에서 visible한 light source 에 한해 cnn으로 encoding한 implicit representation을 사용하기로 한다.
  • source / target illumination을 표현하는데 사용된 easy-to-compute feature map 들은 pbr + ibr 이 섞인 novel hybrid renderer 로 illumination amp 으로 다시 생성된다.
  • 기존 inverse rendering paper 들처럼, BRDF를 diffuse + specular의 형태로 정리한 건 유사하다.
a view-dependent glossy term, compactly supported in a narrow angular neighborhood of the mirror direction at x.

즉, specular term 이 mirror direction 를 기준으로 주변으로 좁게 분포되는 형태의 distribution을 가가 가정되어야 한다. (100% 납득이 되는 표현은 아닌걸?) Mirror direction assumption이 항상 성립하려면, isotropic surface여야

(integrate over incident angles) >> 아마 이부분때문에 isotropic 가정이 필요한 거 아닐까

  • E(x)는 view-independent diffuse term 이니까 x외에 따른 variable 제거
  • S(x, wo)는 near-mirror glossy illumination term 이니까 outgoing radiance 까지는 포함
  • 논문은 purely diffuse + purely mirror guide map 을 이용해 hybrid rendering을 하겠다는 심산

 

Scene Illuimination as 2D Feature Map

  • distant object와의 light transport 를 일반 cnn 만으로 풀어내는 것은 어려우므로, 논문은 필요한 E 와 S (Diffuse & Specular) 를 2d input map 으로 encoding 한 뒤, intrinsic material property와 illumination을 decouple하는 network의 input으로 사용되도록 하였음
  • 각각의 source /' target illumination의 경우 illumination map이 미리 pre-comute 된 상태에서 나머지 processing이 진행되게 된다.
  • 그리고 final step 에서 이 precomputed per-view 2d maps를 novel view로 projection 시켜 새로운 view를 synthesis 하는 구조인 듯 하다.

 

Diffuse Source Irradiance

E^{src}_{1...n} 은 multiview input 각각에 대한 per-view diffuse source irradiance. - 각 view / 각 pixel에 대해 ray casting 진행.  ray가 surface (geometry)를 만나게 되면, intersection 주변으로 ray sampling을 진행, 나머지 color (diffuse irradiance) 들을 16 bit float 에 저장하는 과정을 반복한다.

논문 발췌

per-view irradiance map 를 구하는데, visibility test를 거쳐서 만약 특정 input view 가 어떤 intersection point y를 보지 못한다면, 이 pixel에 대해서는 이 view에서의 irradiance map을 계산하지 않는 것.

** 각 camera view 랑 가장 가까운 sample ray 를 선택, 이것을 각 per-view 의 color ,값으로 가져가게 될 것.

논문에서는 각 irradiance map 이 full RGB information 을 저장한다고 하고 있다. 이 떄, 각 input iamge 들을 irradiance로 나누면! (divde by 를 분류로 잘못 ㅎ생각해서 헷갈렸던 것 ) approximate albedo 를 얻어낼 수 있다고.. 새로운 light 를 추가할 때는, albedo mesh 를 기반으로 새로 path-tracing을 진행해 target diffuse irradiance를 얻을 수 있다.

 

Diffuse Albedo Mesh

Albedo Map 는 I_i / E^{src}_i . 다시 말해, 각 per-view source image를 irradiance map으로 나눈 값. albedo map 도 per-view 로 나오게 되는 것,. 이렇게 구한 albedo map 를 MVS mesh 로 모두 reprojection 시키면, albedo mesh 를 얻을 수 있다 (weigthted average) - wegith 는 camera distance에 반비례. 얻어진 결과는 coarse 하지만, user-define light에 대한 diffuse irradiance를 구하기 위한 중간값이므로, 노상관. 

 

Path-traced Added Irradiance

각 input view에 대해, add light 에대해 bi-directional path tracing + Mitsuba renderer 로 irradiance를 precomput 해놓는다. 여러 light를 킬 경우> linearly mix 한다고 함. 

 

Removed Irradiance

single global intensity switch variable - alpha 로 source light intensity 에 대한 보존 정도를 조절

 

Mirror Images for Glossy Reflectance

일반적인 cnn은 'local operation'을 하므로, scene안의 distant part 들에 대해 correlation을 잘 encoding하길 기대하기는 힘들다. 문제를 단순하게 만들기 위해, first-bounce mirror image 를 미리 계산하는 방법을 논문에서는 사용한다. 

near-mirror reflection 을 보인다는 가정 하에, 각 view scene을 두 가지 version - direct 버전 과 pure mirror hypothesis. mirror image 와 실제 이미지 비교를 통해 glossy illumination 과 diffuse term 을 분류 할 수 있다는 것이 novelty의 핵심이다. 

source miurror image + target mirror image 를 recon → target mirror image는 new view + user-specified illumination이 고려된 mirror image. >> 결과적으로 new view에서의 glossy reflection 표현을 도울 수 있도록.

 

Source Mirror Image

각 view / 각 pixel 마다 single ray 를 cast → first surface intersection 정보를 mesh 에 저장. intersection 를 다시 다른 모든 view들에 대해 re-project 한 뒤, reflected ray direction 방향과 가장 유사한 방향에 위치한 view의 re-projection을 수집한다. - 해당 view에서의 re-projection color를 수집한다.

논문 발췌

즉, 가지고 있는 여러 씬 들 중, mirrored direction 과 가장 가까운 방향에 위치한 view에서의 color 정보를 가져오는 것인듯. 샘플 미러이지는 아래와 같은 식이다. 

논문 발췌

다시! mirror-image 를 구하기 위해서는, mirror direction에 위치한 다른 surface intersection point의 color를 알아야 한다. 위 이미지는 바닥이 mirror surface가 가정되어 벽을 비추고, 벽이 mirror-surface 가정으로 바닥 surface를 비추는 모습을 보여준다. 

Target Mirror Image

target Mirror Image의 경우, novel view 에 한해서만 계산됨 + user specified lighting modification 를 고려해야 한다느 차이.

 

Interactive Reprojection in the Novel View

앞서 설명했던 precomputed 들은 virtual reference frame에 저장되어 있고, novel view synthesis 를 하기 위해서는 이걸 다시 common coordinate system으로 reproejction 시켜야 한다. 모든 view / reference information 들을 다 reprojeciton 시키는 redundency 가 많으면서 동시에 network 를 heavy하게 만듦. 

각각의 view들을 weighted average / assemble 해서 사용. (on-the-fly)/ 즉, input view dependent feautre / mirror image 를 composite reproejction 한 결과

projection에 사용된 두 가지 알고리즘?

알고리즘 자체가 포인트가 아니라, 8개의 composite 중 4개는 texture quality enhancement 에, 나머지 4개는 specular highlight 정보를 주는 데 사용했다는 것이 포인트. 즉, 이 composite 부분이 성공적인 IBR을 위한 부분이라면, PBR 기반 방법들은 초반의 illumination map 을 얻기 위한 ray casting 부분에서 사용되었다고 할 수 잇다.

논문 발췌

irradiance map 과 같은 diffuse component에 대해서는, view-dependent 한 정보가 아니므로 단순한 blending을 사용햇다고 언급한다.

 

이 밖에도 normalized inverse depth (disparity 정보) / surface normal 정보 + Fresnel reflection 까지 고려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surface normal / viewing direciton 간 angle 정보도 사용된다. 

즉, 논문은 각각의 component 들을 recon하는데에는 pbr 과 같은 보다 정확하고 복잡한 method 들을 사용하되, 이것들을 composition 하는 과정은 implicit 하게 network architecture에게 맡기는 방식을 사용했다. PhySG 를 생각하면, 이게 최근 inverse rendering 이나, relighting 논문에서의 (즉,rendering이 요구되는 논문에서의) rough한 트렌드가 아닌가 싶다

 

Network Architecture

논문 발췌

Input

Composite Image Feature, Source Mirror Image (Composite), Target Mirror Image, Source / Added / Removed Illumination (Diffuse), Extra Feature.

Output

Diffuse Image Component, View-dependent (Specular) Image Components.

**각 input / ouput 들은 tonemapping 해서 진행하는 것이 학습이 잘된다고 실험적으로 증명 - radiance value 들이 왜곡되거나, dark pixel 로 나타나는 현상들을 방지해주므로.

Ground Truths?

tonemapped ground truth radiance (diffuse ground truth). sepcular output의 경우 tonemapped space 상의 residual term 으로 계산한다 ( GT Total radiance - GT diffuse)

Dataset

synthetic data with realistic, varied geometry, materials and lighting. Publicly Available + Purchased. Total 16 synthetic scenes for training.

Augmentation

각 scene에 대해 2000 individual viewpoints / 6-7 distant lighting conditions (include original lighting). 각 training sample 에 대해 diffuse / glossy term 두 개를 target image로 rendering했다. mvs mesh ㅡ이 경우에는 additional image 들을 rendering 해 coarse geometry generation에 사용. MVS recon시 texture-less / specular surface가 error를 일으키는 경우가 이으므로, 이 step에서만 diffuse surface로 대체해 rendering. 

Evaluation?

To the best of our knowledge, no previous method can jointly relight scenes and enable free-viewpoint rendering for indoor scenes with glossy materials. We thus compare to view-synthesis and relighting techniques separately.

Comparison with Previous Work

Complex Indoor Scene,

Interactive relighting in single, low-dynamic range images (ToG 2017)

 

너무 의식의 흐름으로 정리한 것 같아 죄송합니다.

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 

반응형